 [重要無形文化財 45號 / 大笒散調 藝能保有者]
연주자 죽향(竹鄕) 이생강(李生剛) 선생 하면 우선 대금이 떠오를 만큼 그는 대금으로 유명하다. 대금산조 예능 보유자로서 중요무형문화재 45호인 그는 갓 쓰고 도포입고 대금을 들어 산조나 시나위, 민요 가락을 연주하던 단아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익숙하다. 전형적인 국악인의 모습이다.
그러나 사실 그보다 더 강한 인상을 우리에게 주었던 것은 그가 고 길옥윤님과 함께 가졌던 잼셋션에서 원래 5 음계 악기로 만들어진 우리의 젓대로 7 음계 음악을 자유자재로 연주하던 모습이었다. 원래 양악기를 가지고도 대가가 아니면 협연하기가 어렵다는 재즈의 잼셋션. 그것을 우리의 젓대를 들고 멋스럽게 해내는 그의 음악적 감각과 기능은 가히 당대에는 겨눌 사람이 없다 할 만했다.

특히 1960년대부터 유럽지역의 40여 개국을 순회하면서 진가를 한껏 발휘한 바 있는데 그가 1960년 5월 17일 프랑스 국제 민속예술제에 참가하여 당시 반주 악기로만 여겨왔던 대금으로 독주하는 기회를 얻어 현지 언론으로부터 “마치 수십만 마리의 꿀벌들이 꽃을 나르기 위해 날아다니는 듯한 소리와 비슷하다.”라고 격찬을 받을 만큼 당시 한국에 대해서 잘 모르고, 한국 음악에 대해서는 더욱 모르는 서양 사람들에게 우리의 대금소리를 국제적으로 알리는데 큰 공헌을 했다.
원래 대금은 반주용 악기로 많이 썼지만 죽향은 최초로 무대에서 독주자의 악기로 격상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그는 대금에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으나, 중금. 소금, 단소, 피리, 퉁소 등 우리 관악기 전반에 걸쳐 미치지 않는 것이 없다.
그는 많은 해외 공연에서 우리 고유 악기의 아름다운 소리를 뽐냈고, 또 우리 가락에 내재하는 흥과 멋과 한을 소개하여 우리 민속악의 깊은 음악성에 많은 외국인의 심금을 울려 절찬을 받기도 했다. 죽향이 젓대를 처음 잡기는 여덟 살 때라고 알려진다.
그 이후 그는 단 하루도 손에서 젓대를 놓아본 일이 없고, 오직 예의 길에 몸을 바쳐 외길 인생을 걸어 왔다. 그런 만큼 가요 114 추석 특집 죽향 이생강의 "향수"는 그의 음악적 정서의 결산일 수 있으며, 그의 음악과 함께 한 삶은 어쩌면 핍박 받고 그늘져야 했던 우리 겨레의 자취를 반영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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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원풍류(소금)[이생강,임동창]
이생강,임동창 2002년 크로스오버 앨범’共感’에 수록된 소금 연주곡. 강원풍류는 영동지방 또는 강원도제로 불리는 메나리제로 강원지방의 정서를 자유분방하게 표현하는 즉흥곡이다. 참고로 신라 삼죽중 하나인 소금은 관악기 중에서 가장 높은 음역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쓰이는 소금은 옛기록으로 보아 개량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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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목포의 눈물(대금)[이생강 with JAZZ BAND/SUPER TR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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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동백아가씨(대금)[이생강 with JAZZ BAND/SUPER TR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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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칠갑산(대금)[이생강]
조운파 작사,작곡 "윤상일"의(이후 주병선이 불러 히트함) 노래로 1980년도에 발표된 작품. 충남 청양의 칠갑산에 얽힌 애기 즉 생활이 궁핍해 삶이 어려워지자 성년도 안된 딸을 팔아 삶을이어가는 화전민들의 모순된 사회 현실을 현대 감각에 맞게 구성한 노래이다.원곡을 이생강 선생이 편곡하여 2000년도에 출반한 앨범[추억]에 수록. |
5.진도 아리랑(대금)[이생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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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추야월(秋夜月) (단소)[이생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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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자진모리(대금산조)[이생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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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청산유수 (대금)[이생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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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Summer Time(피리)[이생강,임동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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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El Condor Pasa(퉁소)[이생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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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반달(단소)[이생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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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아리랑(대금)[이생강(대금).임경주(가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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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여민락(與民樂) 인간문화재 이생강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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